생활|건강 노화와 치아건강 (윤미영 로즈몬트치과원장)

노화와 치아건강 (윤미영 로즈몬트치과원장)

나이가 들면 다른 신체부위와 마찬가지로 구강과 치아도 변화를 맞이하게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가장 큰 구강내 변화중의 하나는 구강건조증인데 많은 경우 복용하는 약의 가짓수가 많아지면서 그 부작용으로 입안에 침샘이 말라 타액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이 부작용으로 알려진 약품이 500가지가 넘습니다. 알러지, 천식, 고혈압, 콜레스테롤, 우울증, 파킨스와 알츠하이머 치료제등이 대표적으로 구강건조증을 일으키는 약들입니다.

구강이 건조해지면 침이 음식물찌꺼기와 치태를 자연적으로 클린해주는 작용이 둔해지므로 충치뿐만 아니라 잇몸병이 생기기도 쉽고 구취도 심해집니다. 또다른 변화중의 하나는 치아 내 신경의 크기가 줄어들어 온도에 둔감해지는 경우가 많아, 충치가 생겨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도 합니다.

구강이 건조하다고 느껴지신다면
● 물을 많이 마실것. 구강 건강뿐 아니라 전제 건강에도 좋습니다.
● 주치의와 상의해서 부작용이 없는(적은) 다른 약으로 변경하는 방법
● OTC 구강 스프레이/가글
● 무설탕 레몬(시트러스) 사탕은 침샘을 자극하여 침을 분비하게 합니다.
● 구강건조증을 심하게 하는 음료를 피합니다- 커피. 알콜, 소다, 시트러스 쥬스
● 충치예방을 위해서 치과에서 불소도포를 요청하세요
● 구강건조증이 너무 심해서 음식을 삼키기 힘들면 침을 생산하는 약을 처방받을수 있습니다.
치과정기검진은 충치와 잇몸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하여 치아를 건강하게 사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면 으레 치아가 빠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문제의 조기발견으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수 있다면 오래도록 맛있는 음식을 씹는 즐거움을 누릴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나 틀니역시 지속적인 유지, 관리가 중요합니다.

건강한 치아와 구강관리를 위한 습관
● 하루에 두번이상 양치를 하고, 한번 이상 치실을 사용합니다.
● 틀니는 매일 청결하게 닦고, 취침시에는 반드시 빼놓도록 합니다.
● 담배를 끊습니다.
● 치과정기검진을 6개월마다 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818-688-7646 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