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치료를 해본 경험이 있으신분들은 한번쯤 치료과정의 일부로 임프레션(인상 또는 본뜨기)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구토반사 (gag reflex)가 심하신 분들은 아마 치과치료 과정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경험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주로 임프레션에 사용되는 재료는 젤처럼 말랑한 재질인데, 임프레션 트레이에 재료를 채운 뒤에 치아가 다 덮이도록 눌러줄 때 임프레션 재질이 트레이 밖으로 넘쳐나면서 목 쪽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트레이를 넣는 동시에 흘러넘치는 재료를 재빨리 제거해주고, 임프레션 재료가 상대적으로 빨리 굳어지므로 실제로 목이 막히거나 초킹을 하는 일은 거의 없지만, 차갑고 끈적한 재질이 목으로 넘어가는 느낌을 좋아하는 환자분은 아직 한 번도 못 봤습니다.
재질에 따라서는 1분 이내에 세팅이 되기도 하지만 길면 3-4분까지도 움직이지 않고 세팅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하니 환자분은 말할 것도 없고, 치료를 하는 입장에서도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재료가 세팅되는 동안 얼마나 안정적으로 잡고 있는지가 임프레션의 정확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여차하면 또 반복해야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반 임프레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많은 분야가 디지털로 탈바꿈하면서 많은 이득을 보고 있는 분야 중에 임프레션이 그 중 한 가지가 아닌가 합니다. 디지털 임프레션은 잇몸과 치아의 전면을 비디오카메라로 찍으면 바로 3차원 모델로 변환시켜 필요한 보철을 만드는 기공소에 전송을 하거나 치과에서 직접 제작을 하기도 합니다. 기존 일반 임프레션과 비교하면 디지털 임프레션의 장점은 (1) 임프레션 재질이 세팅되면서 생기는 수축에 의한 부피변화가 없으므로 오차가 거의 없고 (2) 데이터가 인터넷으로 전송되므로 기공에 걸리는 시간이 짧으며 (3) 보철의 디자인을 다채롭게 컴퓨터로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는 이점이 있고 (4) gag reflex 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디지탈 임프레션용 카메라
임프레션 후 생성된 3차원 모델
로즈몬트 치과에서는 크라운이나 브리지 같은 보철이나 인비져라인의 임프레션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직 잇몸(soft tissue)에 주로 착상하는 틀니 등은 디지털 임프레션으로 제작하는 게 한계가 있어 널리 활용되고 있지는 않으나 점점 기술이 발전되고 있어 조만간 더욱 다양한 활용을 하게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쉽게도 임프레션의 용도에 따라서 아직은 일반 임프레션을 필요로 하는 치료가 있긴 하나, 로즈몬트 치과에서는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위해 최신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임프레션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으니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스 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