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치아부식 (tooth erosion)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보통 가장 치아에 해가되는 음식을 생각하면 ‘설탕’을 떠올리실겁니다. 그러나 당분만큼이나 치아에 해가되는것이 ‘산성’ 음식입니다.
산성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당분을 분해하여 부산물로 충치를 일으킬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마련해주는 셈입니다.
게다가 산성은 박테리아가 없이도 사람몸에서 가장 단단한 구조인 치아의 가장 바깥 레이어인 에나멜을 부식시켜 이가 시리게되거나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치아부식으로 인한 시린증상이 심해져서 신경치료나 크라운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갓 짜낸 신선한 오렌지 주스 !
생각만 해도 상큼한 오렌지 주스. 내츄럴이어서 건강에 좋다고 생각되는 오렌지 주스는 산성일뿐 아니라 자연산 과당이 들어 있어 치아에는 그리 좋은 음료가 아닙니다.
시트러스 종류의 모든 음료가 마찬가지이고, 소다 또한 가장 치아에 나쁜 음료중에 하나 인데, sugar-free 일 지라도 탄산때문 산성도가 높아 치아부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산성 음식 / 음료를 많이 섭취하지 않는데도, 이가 부식되는 경우가 있다?
1) 역류성 식도염 (Acid Reflux) 가 있으신 분들은 잠잘때 식도로 위산이 역류되어 치아를 부식시키기도 합니다.
수면중에는 침샘분비가 줄어들어 자정작용을 잘 할수 없고, 침을 삼키는 빈도가 적어서 역류된 위산이 입안에 머물면서 치아를 부식시킵니다.
산성 음식/음료 섭취로 인한 부식과 달리 주로 일부 특정 치아가 부식되어 있고, 한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는 습관이 있으신 분은 한쪽 어금니 부분만 부식되어 있는 경우들을 보게되어 치과 정기 검진중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되어 주치의에게 리퍼럴을 보내 우연히 초기위암을 발견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2) 섭식장애 (Bulimia)- 섭식장애중 폭식을 하고 토해내기를 반복하는 불리미아는 음식을 토해내는 과정에서 위산이 치아에 닿아, 주로 앞니의 뒤쪽 에나멜이 부식되는 패턴을 보입니다.
산성음식/음료가 섭취할때 상큼하고 상쾌한 기분을 주는 사실은 거부할수 없으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염두에 두고 적당량을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위산역류가 의심되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고, 섭식장애 역시 전문가의 치료한 필요한 질병이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기를 바랍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스 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