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나이가 들어서 치아교정을 해도 괜찮을까?-윤미영 로즈몬트 치과 원장

나이가 들어서 치아교정을 해도 괜찮을까?-윤미영 로즈몬트 치과 원장

요즘은 거의 모든 틴에이저들이 중고등학교 시절에 치아교정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치아교정이 많이 보급되었지만, 현재 성인이 된 인구가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지금처럼 보편화되지는 않았었습니다.
치아/구강 건강이나 효과적으로 음식을 씹고 즐기는 외에도 미용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인이 된 후에 교정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더구나 금속 브라켓과 와이어를 사용하지 않고, 치아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인비져라인을 필두로 보편화되면서 성인인구의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치아교정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치아교정을 하기 에는 나이가 너무 많지 않나?”하는 것입니다.
치아교정 후 치아가 가지런해지기는 했지만, 이가 흔들리거나 이 사이에 공간(Black Triangles, 2023년 6월호 글렌데일 코리안 칼럼을 참조해주세요)이 생겨서 교정을 괜히 했다는 지인들의 후회를 들었다며 망설이시기도 합니다.

성인이 되어 치아교정을 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나이를 막론하고 가장 흔한 치아교정의 이유는 치아가 고르지 않고 서로 겹쳐있는 경우 (crowding)인데, 심미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 이외에 더 중요한 다른 문제점이 있습니다.

치아가 겹쳐 있으면 칫솔모가 골고루 닿지 않아 충치와 치주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어렵고 치태와 치석이 많이 끼게 됩니다. (사진속의 파란색 화살표). 가장 많이 간과되는 문제점은 치아의 마모 입니다.
사진속의 치아는 상당한 치아마모를 보여주고 있는 예인데, 이미 치아의 가장 바깥쪽 법랑질(enamel)이 닳아서 내부의 상아질(dentin)이 구강에 다 노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오렌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은 흰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에 비해 앞으로 더 돌출되어 있어 윗니와 더 많이 부딪히게 되므로 더 심한 마모가 일어납니다. (윗니도 물론 많은 마모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계속 방치하면 치아가 계속 짧아지고, 이가 시릴 수 있으며 나중에는 신경치료를 해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교정으로 위아래 치아가 골고루 닿게 하여 마모를 줄이는 중요한 효과를 간과하지 말아야합니다.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할 점은 무엇일까?
치아교정을 가장 망설이는 이유 중의 하나가 블랙 트라이앵글입니다. 통계적으로 40% 정도의 성인치아교정 후에 블랙 트라이앵글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치아가 겹쳐있는 부분은 치간에 있어야할 건강한 치조골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치아의 사이를 벌려주면 치조골이 다시 자라나지 않으므로 공간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치아의 모양에 따라서 정도가 달라집니다.
교정 전 치아마모가 심한경우는 치아교정 후 치아교열이 바르게 되고나면 마모된 부분이 더욱 강조되어 보이므로 심미적으로 더 만족스럽지 않게 느껴지기 쉽습니다.
위의 두 경우 모두 정도에 따라서 레진필링이나 라미네이트 (Veneer)로 치료가 가능하므로, 치아 교정 시작 전에 어떤 결과가 나올지를 예측해서 어떤 추가 치료가 필요한지 계획을 한 후에 교정을 시작하는 게 중요한 이유입니다.
치주염이나 충치가 있으면 반드시 치료를 하고, 상태가 안정된 후에 치아교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치주염은 병이 심해질 때까지 증세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지 않아 모르고 있다가, 교정 후에 치주염이 심해져서 치아를 잃는 분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다른 어떤 치료와 마찬가지로 어떤 이점과 위험성이 있는지를 치과의사와 충분히 의논한 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인 치아교정과 교정 후 치료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818-688-7646 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