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스마일 디자인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스마일 디자인 (윤미영 로즈몬트 치과원장: 818-688-7646)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치과에서 디지탈 기술의 응용은 날이 갈수록 발달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 소개드렸던 3차원 프린팅이외에 디지탈 스마일 디자인이 응용되는 예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크게 웃을때 가장 잘보이는 앞쪽의 윗니 6개 (또는 8개)는 미소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치아라 할수 있습니다.
본인의 스마일에 만족을 못하시는 분들은 웃을때 입술에 힘을 주고 최대한 치아가 보이지 않게하거나 손으로 입을 가리고 웃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이유를 들어보자면
1) 치아의 변색
2) 치아가 배열이 고르지 못한경우
3) 변색이된 레진필링이나 크라운/라미네이트가 있어 색이 고르지않은 경우
4) 치아 모양이 고르지 않은경우
5) 치아가 심하게 마모되어서 길이가 짧거나 깨진경우 등이 있습니다.
치아에 레진필링이나 크라운이 없다면 변색은 여러가지 화이트닝을 이용해서 해결할수 있으며. 배열이 고르지 못한경우는 교정을 통하여 고칠수 있습니다. 그 외에 경우는 레진필링이나 크라운/라미네이트 등을 다시 하여 색상을 맞추거나, 치아의 모양/배열을 교정없이 바꾸기 위해서는 라미네이트나 크라운을 하게되는데, 환자입장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오게 될지 예측하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이런 경우는 치아의 본을 뜬후, 왁스로 새로운 치아 디자인을 만들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측해보고, 모형을 가지고 컨설팅을 하는것이 일반적이 방법이었습니다 (현재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diagnostic wax-up 이라고 하는데, 단점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Image source: https://www.speareducation.com/spear-review/2014/04/the-pieces-of-the-puzzle-technical-steps-to-produce-a-diagnostic-wax-up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스마일 디자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어, 사진 몇장만으로 치아의 모양과 배열을 바꾸어 결과를 예측해볼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환자의 웃는 사진을 사용하여 새로운 스마일 디자인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Image source: 3Shape Smile Design (captured from video)

Image source: 3Shape Smile Design (captured from video)

Image source: 3Shape Smile Design (captured from video)
이렇게 사진으로 미리 스마일 디자인이 결정되면 지난달에 소개되었던 3차원 프린터로 미리 모형을 프린트하여 치아를 갈아내지 않고 결과물을 볼 수 있는 옵션도 있으므로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수 있습니다.
스마일 디자인 컨설팅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신분은 818-688-7646 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Rosemont Smile Dental, 로즈몬트 치과 (라크라센타)- 2607 Foothill Blvd. La Crescenta, CA 91214 (랄프몰 내), (818) 688-7646. www.rosemontsm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