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동산 혼란스러운 미국 경제 (이한주: 213.321.8787)

혼란스러운 미국 경제 (이한주: 213.321.8787)

혼란스러운 미국 경제

2025년도 어느덧 1사분기가 지나가는 마당에 정부 정책에 따라 매우 혼란스러운 시기를 보내고 있으며 그 이유는 모두 아시다시피 불법체류자 단속, 관세 정책이 대표적으로 인상되는 물가와 경제 흐름의 속도가 예년 같지 않습니다.
관세 인상으로 인한 대미 무역에 대해서 이미 인상되고 있는 수입자동차, 건축 원자재 그리고 우리 생활에 사용되는 일상 용품과 식자 재료들이 눈덩이처럼 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우리가 그동안 열심히 일해서 모아놓은 은퇴자금이나, 주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인데, 주식시장과 맞물려 롤러코스터 상황이 계속적으로 벌어지고 있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미국 경제가 매 10년마다 변화가 오기는 하지만, 이번만큼은 어떻게 될지 심한 장기전이 아니기를 바랍니다.
많은 베이비부머 은퇴자들이 실질적인 은퇴를 하시면서 그동안 모아두었던 401K, IRA등이 대표적으로 심각한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매우 난감하게 생각하시고 적절한 대안을 찾고들 계시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401K 같은 은퇴플랜은 주식으로 연동되어 있으므로 지금 같은 경기에 은퇴를 생각하면서 사용해야 할 노후 자금이 원하는 계획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사전에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작업을 하여야 하는데, Rollover를 한다고 합니다.
지수형 이자를 이용하여 보험회사만이 그런 이자를 취급하고 있고, 주식시장의 손실을 막아주고 주식시장의 반등을 함께 받을 수 있는 이자로서 보장성이라고도 합니다. 주식시장이 상승할 때 한정된 부분까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단점이라고 본다면, 마이너스 주식시장일 경우 이자는 받을 수 없지만 손실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지금 같은 상황에 안전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미국에서 3가지 이자방식이 있는데, 많은 분들이 Indexed Interest (지수형 이자)를 모르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은행은 고정이자와 변동이자가 존재하고 있고 주식시장은 변동이자만이 존재합니다. 보험회사는 고정이자, 변동이자 그리고 지수형 이자가 있는데 많은 분들께서 보험회사에 대한 관심이 없으시고, 특히 타주나 소도시 같은 경우는 이런 부분에 대한 인식이나 상품들도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십니다.
지금 같은 경제 상황일 때 내가 갖고 있는 금융상품이 어떤 것인지 올바른 분산투자는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렵게 일해서 모은 나의 재산이 사실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들 하는 이야기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요? 여러 가지 구분을 해 놓기 보다는 경기가 좋지 않을 때 동반 하락하는지? 세금문제에 있어서 절세 할 부분이 있는지? 지금 같은 상황에서 전문가와 함께 꼼꼼히 점검하고 손실이 생길 수 있는 부분과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분리하는 작업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의 나의 자산이 더 불리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손실을 보게 되면, 나의 은퇴 계획에는 막대한 차질이 빚어지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시기는 시간이 지나면 좋으시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모두들 희망을 가지시고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Han Ju Lee , CA Lic.#0K41143 , NM Lic.#17684619 , 213.321.8787, carlitos384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