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ing LAB 애프터스쿨
“비디오 게임을 사지만 말고 직접 만드세요. 스마트 폰을 가지고 놀지만 말고 프로그램을 만드세요.” -버락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
“코딩은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은 코딩을 배워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마크 저크버그 (페이스북 창업자)-
“아이들은 코딩을 통해 좀 더 깊이 있고 창의성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이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요점은 코딩을 통해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 창의성,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을 키우자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딩(coding)’ 학습이 열풍입니다. 그 중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스크래치(Scratch)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스크래치란
스크래치는 청소년들이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을 익힐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C 또는 JAVA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 구조에 대한 이해와 방대한 라이브러리를 제대로 알아야 원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기에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코딩) 작업은 어려운 것이라는 기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MIT Media Lab 의 Lifelong Kindergarten Group 에서 여러 기관의 지원을 받아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스크래치(Scratch)란 프로그래밍 언어로 역동적인 이야기, 게임,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고 웹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개발 목적은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가르치고, 게임, 비디오, 음악 등을 만들도록 하는데 있으며,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학교에서도, 방과 후에도 사용 가능하도록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일반적인 기존의 코드를 쳐서 만드는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다르게 명령이 블럭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마우스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들게 됩니다. 특히 게임이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것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스크래치를 통하여 배울 수 있는 것
-명령형 프로그래밍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흐름과 순서가 있는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습니다.
-조건문, 함수
블럭을 선언하는 것을 통해 함수를 익힐 수 있고 만약 ~라면, 만약 ~라면, ~아니면 블럭을 통해 조건문을 배울 수 있습니다.
- 반복문
여러 번 반복하기, 무한 반복하기, ~까지 반복하기 블럭을 이용해 반복문을 익힐 수 있으며, 반복문이 코드를 여러 번 CC+CV 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벤트
방송하기, 을(를) 받았을 때, ~ 할 때 블럭을 이용해 Java Script 또는 C#에서의 이벤트 개념입니다.
- 연산자, 변수, 배열
연산 블럭들과 리스트, 변수를 이용하여 변수, 리스트, 연산자 개념을 익힐 수 있습니다.
코딩교육을 받는다고 해서 아이들을 꼭 프로그래머로 양성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코딩교육은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키우는데 좋은 도구이므로, 이는 미래 교육의 핵심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모든 사람이 코딩을 해야 하는 의무는 없지만 모든 사람이 코딩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특히 내 자녀의 보다 나은 미래를 원한다면 이제 코딩 교육은 필수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될 아이들 생각의 힘을 일깨워 주세요. 초등학교 스크래치 수업 문의는 Learning LAB (818-561-0286)으로 하시기 바랍니다.